시작하기에 앞서 ..
저는 삼성전자 DX 부문 중 DA 사업부를 지원했습니다.
이번 2024 상반기 코딩테스트가 작년 인턴 지원을 포함하여 총 3번째 도전이었습니다...!.
이전 두 차례 시험에서 모두 1솔은 하고 나왔는데, 흔히 말하는 "완벽한 1솔"을 하지 못해서인지 통과하지 못했습니다. 이번에는 꼭 붙어보자는 마인드를 가지고 시험보러 출발하게 되었습니다.
삼성전자 DX를 지원하면 어떤 사업부 (DA, MX, VD, SR, ..)를 지원하는지에 상관없이, 영통역 부근에 있는 "삼성전자 인재개발원"에서 시험을 응시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저를 포함한 지방러들은 오전 시험이면 전날 미리 올라와 있어야 하는 ... 불편함이 존재하긴 하는데, 영통 근처에 숙박 시설이 많아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돈 나가는 것 빼고)
매 사업부마다, 그리고 매 시험마다 SW 역량평가를 응시하는 시간이 오전/오후로 나뉘게 됩니다.
2024 상반기를 기준으로는...
- 오전: MX, SR, ...
- 오후: DA, VD, 네트워크...
이렇게 응시를 했던 것 같습니다. (매번 변경되니, 참고 용도로만!)
SW역량평가 시험 개요 / 분위기
시험은 ...
4시간 동안 2문제를 풀이하는 방식으로 수행되며, C/C++ / Java / Python 총 3가지 언어로 시험을 응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시험 중 1시간마다 조기 퇴실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C/C++은 Visual Studio, Java는 Eclipse, Python은 Pycharm을 IDE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장 분위기는 ...
들어가기 전에 초코바?랑 물을 제공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시험 때 편하게 드셔도 되니,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응시할 수 있는 강의실?이 굉장히 많은데, 강의실마다 노트북 / 데스크탑이 나뉘어져 배정되어 있습니다. 응시해본바로는 데스크탑이 훨씬 편하다는 느낌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 마저도 랜덤이기에 운입니다 ㅎㅎ)
또한 인재개발원이 전 지역 보안 구역이라서 그러한지, 입실 후에는 스마트폰 이외에 무선 이어폰 / 태블릿 PC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되어있습니다. 사진도 당연히 촬영하시면 안됩니다!!
시험 후기
저의 코딩테스트 풀이 실력은, 백준 기준으로 P5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객관적으로 시험 후기를 기록하자면 ...
2024 상반기 코딩테스트는 쉽다라는 평가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많이 뽑을려고 쉽게 낸 것인지, 난이도 조절에 실패한 것인지는 사실 알 부분이 없긴 하지만, 기출 문제 풀이에 비하여 난이도가 상당히 쉽게 나왔습니다.
저는 80분만에 1번을 풀이했고, 3시간 30분이 되는 시점에 2번까지 풀이를 완료했습니다. 앞서 본 두 번의 시험에서는 붙을지 떨어질지에 대해서 망설임이 있었다면, 이번 시험에서는 면접 준비를 해야겠다라는 생각 뿐이었습니다.
그리고 예전에는 삼성 A형 문제 2문제 (시뮬레이션 / 구현 기반)가 출제 되었다면, 현재는 삼성 A형 1문제, B형 1문제로 유형이 변경되었습니다. 이 부분도 고려해서 시험을 준비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남은 시간에는 머지않아 N사 기술 역량 인터뷰가 있었어가지고... 그걸 좀 준비했던 것 같습니다 ㅎㅎ
결과
결과는 예상했듯이, SW 역량평가 합격을 받았습니다.
이때부터 이제 부랴부랴... 면접 스터디를 구하고 빡세게 수행했던 것 같습니다 ㅎㅎ
시험 꿀팁...?
우선, 파이썬 언어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sys.stdin.readline()이나, itertools 라이브러리 사용이 안됩니다. 평소 코딩테스트를 수행하실 때, 이러한 부분을 고려해서 시험을 연습해주시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응시자들이 항상 하는 말이 있습니다.
"저 1솔인데 떨어졌어요 ㅠㅠ"
MBTI T라서 그런게 아니라, 완벽하게 Edge Case를 잡아내지 못해서 떨어졌다고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삼성 SW 역량평가는 "완벽한 1솔"이면 면접을 준비해도 좋다라는 후기가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옵챗 방에서 현직자 분들도 다들 이렇게 말씀해주시더라구요 ㅎㅎ
코드트리라는 사이트에서 삼성 SW 역량평가 문제들을 복기해서 올려두시기 때문에, 백준에서 푸는 것보다는 코드트리가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진짜 똑같이 복원해두셔서 도움 많이됩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보안에 위배되지 않는 선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코테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테 후기] 2024 (하) 카카오 모빌리티 MLOps 직군 코딩테스트 후기 (0) | 2024.10.23 |
---|---|
[코테 후기] 2024 (하) 한화비전 채용전제형 인턴 Window Application 직군 코딩테스트 후기 (1) | 2024.10.23 |